태블로 질문시 쉽게 답변 받는 4가지 요령

디노입니다. 태블로를 가지고 이것 저것 작업을 하다보면 기술적인 질문거리 많으실겁니다. 몇시간이고 끙끙 헤매도 해결이 안되는데 아는 사람이 보면 이삼분만에 답변을 해드릴 수 있는 경우 많이 있지요.

그런데 구체적인 기술적 질문을 전화나 간단한 글로만 하는 분이 있습니다. 궁금할 때 전화를 들거나 간단한 글로 바로 해결하려고 하는 욕구는 이해가 되고 당연히 그렇게 해결할 문제의 종류도 있습니다만, 다소 난이도가 있는, 특히나 기술적인 질문인 경우 빨리 답변을 해드릴 때와 답변을 미루다가 하게 될 때의 이유를 곰곰히 생각해보니 아래와 같은 사정이 있었네요.

  1. 당장 답해드릴 수 없는 상황이 많습니다.
  2. 다른 사람에게 당장 토스하여 처리를 부탁할 수도 있습니다.
  3. 답변을 위해 테스트 환경을 만드는게 하세월입니다.
  4. 글을 쓰면서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게 되십니다.

이 정도가 아닐까 싶은데요, 세부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당장 답해드릴 수 없는 상황이 많습니다.

저도 평소에는 일상적인 생활 및 업무를 하고 있기 때문에 바로 답해드릴 문제가 아닌 생각과 점검이 필요한 문제는 전화 후 여유로울 때 다시 검토를 해야 합니다. 주로 저녁시간이나 새벽 시간이 될텐데 이 시간이 되면 어떤 질문을 받았는지 세부적으로 정확하게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런 경우 전화로 질문 후에라도 문자던 메일이던 요약해서 리마인드 주시면 답변을 할 때 매우 유용하게 답변을 만들어 전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당장 토스하여 처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제 주변에 유능한 도우미 선수들이 많이 있습니다. 메일로 주면 그 선수들에게 바로 전달하면서 설명해주거나 답을 구하면서 답변을 해드리도록 부탁할 수 있지만, 전화로 주시면 제가 그 내용을 전화로 다시 설명을 해주던지 혹은 저 또한 메일이나 문자를 써서 부탁을 해야 할텐데 그러기가 쉽지 않습니다. 메일로 주시면 간단히 커맨트 달아서 [전달]버튼만 눌러도 해결이 어느정도 가능하겠지요?

답변을 위해 테스트 환경을 만드는게 하세월입니다.

굉장히 중요한 팁인데, 글로 전달하건 이미지를 전달하건 태블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만들기 위해서는 답변자가 샘플 데이터와 태블로 파일을 직접 만져보는 것이 가장 답변하기에 간단합니다. 파일을 살피면서 원인을 찾아내고, 이 부분이 부족하구나 해서 쓸만한 교육 자료와 링크를 첨부하는 일들을 할 수 있습니다.

혹시 공개가 어려운 내부 데이터라면 이미지 캡쳐본이라도 주시면 상황을 이해하는데 좋기는 합니다만,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유사한 상황의 샘플 데이터를 구해서 태블로로 만들고 유사한 상황을 재현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질문자에게 설명을 위해서도 먼가 만들어서 전달해 드리는 것이 훨신 편하고 이해가 빠르실거구요.. 이 단계에서 너무나 많은 시간품이 들어가므로 딱 필요한 정답을 전달하지 못하고 이렇게 저렇게 해보세요 라고 말로 핵심을 겉도는 답변 (장황하고 친철은 하지만 알맹이가 없고 즉시 해결에 도움이 크게 되지는 않는)을 하게 됩니다.

글을 쓰면서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게 됩니다.

글을 쓰면서 질문의 요지를 잘 전달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군더더기 상황을 정리하면서 구글링을 하고 샘플 파일을 만들고 하다보면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내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최소한 뭐가 이슈인것 같고 어디쯤에서 문제가 생기는 것 같으니 실마리를 찾는다는 정도로는 정리해서 질문하는 것도 좋은 답변을 받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마치며

몇 줄이면 되겠지 했던 글이 생각보다는 길어졌는데 필요한 도움을 효율적으로 드리기 위한 생각과 아이디어이니 여러가지가 궁금한 분들에게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509 total views,  2 views today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