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이 없을 때 – 아파치 오픈오피스

들어가며

디노입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MS오피스를 당연하게 사용하고 있지만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지요? 피시방에서 급하게 xls데이터를 봐야 하는 경우나 임시로 테스트 하는 서버에 정식 라이선스를 설치하기 곤란하거나 회사에서 오피스를 공식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경우 등이 그런 경우일 듯 합니다.

한편 태블로를 본격적으로 사용하시는 여러분은 엑셀을 어떤 용도로 사용하시는지요? 저도 엑셀이 없는 서버에서 데이터를 만져야해서 이런 저런 생각을 해보니 엑셀은 데이터 내용 확인, 칼럼명 변경, CSV로 저장 등 아주 극히 일부의 기능만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엑셀대신 구글시트를 업무의 90% 이상 사용할 정도의 구글빠입니다만, 로컬의 xls파일을 csv파일 형식으로 저장하는 것은 클라우드에 데이터를 올렸다가 내려야하는 구글시트로 해결하기에는 효율적이지 않은 문제라 다른 설치형 툴을 찾아보았습니다.

오픈오피스 칼크

문득 피시방 가면 깔려있는 오픈오피스를 사용해볼까 하는 생각이 들어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물론 예전에는 ‘별 쓸 데 없는 것을 깔아두었담’ 했었지만요..

먼저 구느님에게 물어보았습니다. Apache OpenOffice라고 되어 있습니다.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에서 만들었나 봅니다. 아파치 소프트웨어재단은 아파치 http 서버를 포함한 아파치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비영리 재단이라 하죠. 신뢰도가 조금 높아집니다.

링크를 들어갔더니 다운로드가 보입니다. 클릭하여 통과 통과..

아래 그림처럼 다운로드를 해줍니다.

자동으로 알아서 잘 다운로드 됩니다.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계속 엔터 엔터하여 설치해줍니다. 그림은 생략합니다.

적절한 위치에 잘 설치된 것 같습니다.

오픈오피스 칼크의 활용

오픈오피스 칼크(Calc)를 열어줍니다.

네모네모한 것이 엑셀과 과히 다르지 않은 UI입니다. 당연하겠지요.

파일을 열어보겠습니다. 엑셀과 동일하게 잘 불려옵니다.

국가통계포털 KOSIS에서 받은 국적 지역 및 체류기간별 외국인 출국자 화면
http://kosis.kr/statisticsList/statisticsListIndex.do?menuId=M_01_01&vwcd=MT_ZTITLE&parmTabId=M_01_01&parentId=A.1;A_9.2;#SelectStatsBoxDiv

위의 KOSIS의 데이터를 받는 과정에 대해서는 별도로 다시 준비해보겠습니다. 태블로로 추가 분석을 한다는 측면에서 보면 여러가지 알아두심 좋은 팁들이 많이 보이네요.

자 이제 원래 제가 하려고 했던 작업인 [CSV파일로 저장]하기를 해보겠습니다. 간단히 이유를 말씀드리면, 예를 들어 5년치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는다고 할 때, 한 개의 엑셀 파일에 매년 시트 1개씩 총 시트 5개를 받게 되면 태블로의 유니언 기능 활용에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만, 매년 엑셀 파일 한개씩 다운받아서 엑셀 파일이 5개가 되면 이게 태블로의 유니언 기능을 적용할 수가 없더라고요. 무척 아쉬운 기능입니다.

CSV 파일은 좀 다릅니다. 한 폴더내에 있는 여러개의 CSV파일은 엑셀 한 파일내의 여러시트와 같이 취급되어 유니언이 용이합니다. 그래서 일단 CSV파일로 저장하기를 해보겠습니다.

파일-저장하기 혹은 ctrl-shift s를 눌러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 기능을 선택한다.

여러가지 다른 형식중에서 CSV파일을 선택하여 저장한다.

몇 가지 추가적으로 묻는데 엔터 엔터.. 해서 넘어가 줍니다.

잘 저장되었으니 다시 불러들여보겠습니다. 오픈오피스 칼크는 CSV도 잘 읽어오네요. 엑셀도 물론 잘 읽어옵니다. 노트패드나 여러 텍스트 에디터로 열어보아도 열리긴 합니다만, 역시 네모 반듯한 툴에서 데이터를 읽어들여봐야 제대로 들어와 있는지 확인이 용이하지 않을까 합니다.

혹시 콤마가 선택되어 있지 않으면 셀구분이 깨질테니 꼭 선택해주세요.

혹시 콤마를 선택하지 않은 경우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꼭 선택해주세요.

마무리

이상 아파치 오픈오피스를 살짝 알아보고 오픈오피스 칼크를 설치해보았습니다. 오픈소스로 무리없이 설치 잘 되고, 엑셀파일 잘 읽어들이고, CSV파일 등의 형식으로도 잘 저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MS오피스 제품군이 없는 경우 간단한 데이터 조작 및 저장 정도만 사용하는 태블로 사용자들에게는 적극적인 대안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물론 일반 오피스 업무 전반에 적용가능할지는 각자 판단할 일이겠습니다.

 1,192 total views,  5 views today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